안성탁 서안산노인요양병원장/산부인과 의사

안성탁 서안산노인요양병원장/산부인과 의사

최근 들어 여성의 성기능 장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성에게서 성적자극에 대한 성기의 반응이 남성 발기 생리학과 유사한 신경 혈류학적 현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어 여성 성기능장애에 대한 연구는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다.

많은 여성들에게서 성기능장애는 빈번히 발생하며 개개인의 정신상태, 삶의 질 및 성적 파트너와의 관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일반적인 여성에게서는 성적 표현의 수치심으로 인해 성 기능 장애의 수치가 쉽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여성의 성적 반응은 4단계로 흥분기, 고조기, 극치기, 해소기로 나뉘어 지는데 이러한 반응은 중추 및 말초신경계, 호르몬계를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여성 성기능장애는 성적 욕망 및 정신 생리학적 변화의 장애가 성적 반응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파트너와의 성행위의 곤란을 유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 종류도 4가지로 분류하는데 성욕 장애, 성각성 장애, 오르가즘 장애, 성동통 장애로 나눈다.

성욕 장애는 성행위에 대한 성적 환상 및 사고, 욕망의 지속성 또는 재발성의 결함과 성적 파트너와의 성 접촉에 대한 공포감 및 회피이다.

성각성 장애는 충분한 성적 흥분에 도달이 불가능한 것으로 주관적 흥분이나 성기반응의 결핍 및 다른 신체반응으로 표현될 수 있다. 오르가즘 장애는 충분한 성적 자극과 각성에도 오르가즘에 도달이 안되거나 지연되는 것이다.

성동통 장애는 성교시 성기부위의 동통이 유발되는 것과 질내 삽입을 방해하는 집입구부 근육들의 무의식적 경련이다.

성ㅇㄱ장애를 가진 여성들에게서 남성호르몬 및 DHEA를 통해서 일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폐경기 여성에게는 여성호르몬 투여로 많은 도움이 된다. 오르가즘 장애는 항우울제의 부작용에 대한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고 성 불감증을 가진 여성에게는 성치료(자위기구 사용, 케겔스 운동, 파트너와 성교 시도) 등으로 60~85%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성동통장애는 가역적원인(질염, 자궁내막증 및 해부학적 이상) 및 물리적 원인의 제거와 함께 여성호르몬제 및 윤활제 사용, 손가락 또는 확장기의 질 내 삽입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