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재량평가 12점 감점이 결정적 역할
학부모회 “지정취소는 교육청의 계획”, 소송 불사
26일 경기도교육청 앞 대규모 항의 집회 예고

동산고등학교가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지정 10년 만에 지정 취소 위기에 봉착했다. 이는 지난 2014년 7월 경기도교육청의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에 이은 5년만의 ‘악재’로, 당시는 교육부의 부동의로 인해 가까스로 취소 위기를 모면한 바 있다.

20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3월 학교 자체 평가 보고서를 시작으로 4월22일부터 5월 3일까지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만족도 설문조사, 5월 8일 진행된 현장 평가 등을 종합한 결과 안산 동산고가 자사고 지정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발표 당시 동산고의 평가 점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추후 알려진 바로는 동산고의 평가 점수는 기준 점수 70점에 약 8점이 모자란 62.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발표에 학교 측은 “불공정한 평가 결과”라며 즉각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학교 관계자는 “타 시도교육청의 평가지표에 비춰 경기도교육청이 지표가 학교에 불리한 항목이 있다”면서 “학교 구성원들과 긴밀하게 차후 대응방안을 논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산고 학부모회 임원 등 학부모 10여명은 24일 수원에 위치한 경기교육청 남부청사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도교육청의 동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취소하라며 집단 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교육청의 재량 분량인 ‘12점’에 주목하며 동산고의 자사고 지정 취소가 교육청의 계획하에 이뤄진 일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동산고 학부모회 관계자는 "도 교육청의 평가는 처음부터 부당한 지표로 이뤄졌기에, 이같은 결과는 그들의 입장에서는 어쩌면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며 ”어떻게 교육청 재량으로 삭감할 수 있는 12점을 모두 깎을수 있느냐. 이는 교육청이 의도한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으며 이에 대한 합당한 해명을 꼭 들을 것" 이라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향후 교육부의 동의 절차가 있을 때 까지 도 교육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지속적으로 벌일 계획이며, 오는 26일에는 재학생 학부모와 동문, 졸업생 등 400명의 참여가 예성되는 대규모 집회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에서도 도교육청의 결정에 의문의 제기하는 분위기다.

이민근 민생정책연구소 이사장은 24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자사고 운영평가항목에 평가위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있는 항목 배점비중이 매우 크다”면서 “평가위원이 공개되지 않았고, 평가 세부사항에 대한 점수 및 채점근거 역시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청의 결과를 수용하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학교구성원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항목에서 만점을 받은 동산고를 자사고 지정기준에 현저하게 못 미치는 함량미달의 학교로 만들어버렸다”고 덧붙이며, 결과에 대한 보다 명확한 해명을 교육 당국에 요구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내달 중 청문과 교육부 동의 절차를 모두 마치겠다는 심산이다. 교육부가 동의할 경우 동산고는 내년 2월 29일 자로 일반고로의 전환이 확정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