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사랑 정재훈 대표

안산의 동쪽 끝에 자리잡은 반월동은 수원, 군포 등지에서 안산으로 들어오는 관문이자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동네다.

1923년 개교 이래 반월동을 지켜 온 반월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터를 잡고 살아온 토착민들과 지난 2006년 입주를 시작한 건건동 대림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이주민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반월동에는 자신의 아이에게 조그마한 선물을 주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해 지금은 반월동을 대표하는 봉사 모임으로 성장한 ‘반월사랑’이라는 단체가 있다.

반월사랑은 매년 5월 지역의 아이들을 위한 축제를 개최한다.

‘반월사랑’의 정재훈 대표는 7년 전 쯤 반월동에 터를 잡은 후 당시 초등학생이던 아이에게 선물이 될 만한 행사를 구상하던 중 주변의 뜻을 함께하는 이웃들과 함께 반월사랑이라는 모임을 만들기에 이른다.

“당시 반월동은 토착민들과 이주민들 사이에 크고 작은 갈등들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토착민들의 자녀들이 주로 다니는 반월초등학교와 이주민 자녀들이 중심이 된 창촌초등학교를 오가는 어린이축제를 계획하게 됐습니다.”

2013년 첫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어린이축제는 매년 발전을 거듭해 지난해까지는 반월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연계해 전체를 아우르는 축제로 이어졌다. 금년에는 지방선거로 인해 민감한 시기라 지난 4월 말 어린이축제만을 따로 진행했다고.

‘반월사랑’은 15명 안팎의 정식 회원이 매월 회비를 내며 활동하고 있지만, 축제에 즈음해서는 양 학교의 운영위원, 학부모, 봉사자 등 200여명이 함께 움직이는 거대한 조직으로 변모하다. 사익을 배제하고 오직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겠다는 일념이기에 가능했다는 정 대표의 설명이다.

“매년 축제의 오프닝은 대형 김밥싸기로 진행합니다. 6년 전 6m로 시작한 김밥싸기가 올해는 11m까지 커졌습니다. 앞으로 김밥이 20m, 30m로 커지는 만큼 아이들의 꿈도 커가기를 바랄 뿐입니다.”

‘반월사랑’은 어린이축제 뿐 아니라 매년 8~9월경 청소년 음악회도 꾸준히 열 계획이며, 15일 대부도에서 첫 행사를 가진 다문화 페스티벌까지 영역을 넓혀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해 지역의 곳곳을 밝게 비추는 아름다운 단체로 성장한 ‘반월사랑’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