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기자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모든 시민은 엄연히 ‘자유 의지’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 국가나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의 방향에 반대되는 생각을 갖고 있을 때에는 누구나 일정한 절차를 거친 집회나 시위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모든 행동들이 ‘자유’라는 이름으로 정당화 될 수는 없다.

누구나 그러하다 라고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선을 넘으면, 이에 따른 법적인, 또는 도덕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제25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의 막바지, 시정 질문이 있던 날, 안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있었던 모 집단의 시위 모습은 현장에 있던 대다수의 얼굴을 찌푸리게 하기에 충분했다.

화랑유원지 추모공원의 결사 반대를 외치며 윤화섭 시장 취임 이전부터 줄곧 집회를 열고 있는 이들은 회의의 정회시간을 틈타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비속어와 인신 공격성 발언을 섞어가며 윤 시장을 공격했다.

그들은 대한민국의 정해진 법적 테두리 안에서 출마의 자격을 얻어 복수의 후보들과 경쟁한 끝에 시민들의 압도적인 투표로 당선된 현 시장의 과거의 전과 전력을 들쑤시며 시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는, 보편적 동의를 얻기 힘든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그들이 거리에 나서게 된 궁극적인 목적과 생각의 궤를 같이 한다.

화랑유원지에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을 짓는다는 계획에 분명 현 시장은 시장 후보 당시 시민들의 뜻을 존중해 신중한 결정을 해야 된다는 입장을 견지했지만, 지금은 슬그머니 원안대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화랑유원지에 봉안시설을 포함하는 추모공원을 짓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보편적인 입장은 분명히 반대쪽이 훨씬 많다. 이는 처음으로 이 계획을 기자회견을 통해 알렸던 제종길 전임 시장도 충분히 알고 있던 내용이다.

그러하기에, 화랑유원지 추모공원 반대의 아젠다를 통해 시민들의 공감대를 지속적으로 형성해가며 시의 정책을 규탄하는 시위라면 얼마든지 찬성하고 공감한다.

하지만, 지난 임시회에서 보여준 이들의 시위 행태는 그저 낯 뜨겁기 그지 없었다.

현장에 있던 공무원과 기자들 사이에서 이들이 외친 구호가 너무 과한 것이 아니냐는 술렁임이 일 정도였으니.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상대방에 대한 인신공격을 불사하는 것은 자유라는 이름으로 묵인될 수 없는, 선을 넘는 행위이다.

과격한 시위와 법적 테두리를 벗어난 인신공격으로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아무리 그들의 목적이 일반적인 시민들의 뜻과 같다 할지라도 결코 시민들의 동의를 받기는 힘들 것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