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동 주민의 안전권, 생명권 위협하는 문제 해결에 최선 다할 것!”

“주민 피해 최소화 위해 남동발전과 안산시 성의있는 대책 주문”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영흥화력발전소 대형트럭 통행에 따른 주민피해와 관련해 대부동 주민피해대책위원회와 남동발전 관계자, 안산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흥화력발전소 대부동 주민피해 대책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김태창 기자 ktc@ansantimes.co.kr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자유한국당, 안산단원을)은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영흥화력발전소 대형트럭 통행에 따른 주민피해와 관련해 대부동 주민피해대책위원회와 남동발전 관계자, 안산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흥화력발전소 대부동 주민피해 대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부동 주민들은 인근 영흥도 화력발전소 건설을 계기로 교통체증, 어장황폐화를 비롯한 관광산업 쇠퇴는 물론이거니와 주민들의 건강까지 위협받는 등 각종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다.

그러나 영흥화력발전소의 지역상생대책은 대부분 영흥도나 선제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매년 30억 원에 달하는 지역발전기금 역시 영흥도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동 양운영 주민대책 위원장은 “대부동 주민들은 영흥도로 출입하는 대형 트럭들로 인해 심각한 환경오염과 경작물의 피해,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며, “정작 대부동 주민들은 외면하고 있는 남동발전에 서운함이 크다”고 호소했다.

남동발전 김학현 기술전무는 “지속적으로 제기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며 ”공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대부도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하루빨리 찾겠다“고 밝혔다.

안산시 강상봉 환경정책 과장은 “대부동 주민 피해대책위원회와의 지속으로 소통하여 대부동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에 시에서도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박순자 위원장은 “영흥화력발전소가 우리나라 전력공급에 차지하는 막대한 비중을 고려할 때 발전소와 대부동 주민의 상생은 필연적이지만, 그간 남동발전의 상생노력이 발전소가 위치한 영흥도에 치우쳐 있었다”며, “대부동 주민들이 겪고 있는 각종 고통에 대해 남동발전은 성의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박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가 대부동 주민과 남동발전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마련에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대부동 주민의 안전권과 생명권을 위협하는 영흥화력 피해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최된 간담회에는 신성철 전 안산시의원 및 양운영 대부동 주민대책위원장을 비롯하여 대부동 주민 20여명이 참석하였고, 남동발전 측에서 유준석 영흥발전소 본부장 등 7명이 참석하였으며. 안산시에서도 강상봉 환경정책과장 등 3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