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주범 유연탄은 모르쇠, 중유→LPG로 눈가림?

GS E&R 반월반전소가 200톤급 LPG 저장탱크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공장 모습이다. GS E&R은 이곳 지하에 저장탱 크를 설치해 문제가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주민들은 인정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김태창기자

LPG탱크는 안전하고 환경개선에 효과적이다는 주장 터무니 없다

주민들은 무연탄 시설 철거가 우선임을 주장하고 나서

 

■ GS E&R 반월발전소 초대형 LPG 저장탱크, 왜곡된 논리로 추진 강행

 

GS E&R 반월반전소가 200톤급 LPG 저장탱크 설치 추진을 위해 새로운 카드를 꺼내 들었다. 바로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법 개정 움직임에 맞추어 미세먼지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중유를 LPG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안산시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겠다는 취지인데, 언뜻 보기에는 합리적인 대안으로 생각돼 안산지역 A단체 및 B단체가 이를 앞장서서 환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해당 발전소의 오염물질 배출 실정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이는 어불성설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반월발전소의 연료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출한 먼지배출량은 연간 2만톤을 훌쩍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99% 이상이 유연탄을 사용해서 발생되는 것이다. 따라서 반월발전소가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고자 한다면 유연탄 사용을 줄여야 하며 일부 사용하고 있는 중유를 LPG 로 바꾸는 것만으로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거의 없다.

규제 회피를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발전소와 관련한 친환경 정책은 석탄화력발전의 단계적 폐지, 미세먼지 저감 등 발전소 연료 중 고체연료 사용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사용량이 미미한 중유에 초점을 맞춰 법 개정에 대응하겠다는 GS E&R의 계획 자체가 LPG를 미끼로 유연탄의 사용을 지속하겠다는 의도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GS E&R 관계사이자 유연탄공급사인 GS글로벌의 사업계획을 확인한 결과 GS E&R에 대한 유연탄판매를 50만톤 이상으로 계획하고 있어 이러한 의심에 확신을 더해주고 있다.

2017년 9월 7일 초지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됐던 주민설명회 모습이다. 이날 설명회장에 참석한 주민들은 대부분 초대형 LPG저장탱크 설치를 반대했다. <안산타임스 DB자료사진>

이에 일부 주민들은 반월발전소의 고질적인 문제인 유연탄 사용을 백지상태에서 재검토해야 함과 더불어 일부 단체들이 GS E&R의 의견을 급하게 동조하고 있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전히 의심되는 안전문제, GS E&R은 안전하다는 주장만 되풀이

 

작년 한해는 LPG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GS E&R은 ‘지하형 LPG 시설은 사고발생률 제로’라는 엉뚱한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 훈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중 가스사고 중 건수는 67%, 사상자는 77%를 LPG사고가 차지하고 있어 위험성이 가장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9월11일 광주 곤지암의 LPG 충전소 지하저장탱크에서 가스누출사고가 발생했고, 9월28일에는 전남 완도 대로변에서 16톤 LPG 탱크로리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LPG적재량이 5톤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폭발잔해가 300m까지 비산되고 소방대원들은 화염을 피해 200m 밖으로 피신할 정도의 심각한 사고였다. 이들 사례는 GS E&R의 ‘지하저장탱크 사고발생 제로’라는 주장이 터무니없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8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부천 충전소 사고의 경우에도 지하저장탱크를 충전하는 과정에 27톤급 충전차량에서 폭발사고가 발생산 것으로 LPG사고의 핵심은 지하화 여부가 아니라 이동, 충전, 사용 이라는 모든 과정이 사고의 개연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며 반월발전소의 경우 충전차량이 2천회정도 이동 및 충전해야 하는 곳이어서 사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에 안산시민들이 일관되게 요구하는 것은 실제로 최악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피해범위와 그 대비책의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제기했던 완도의 사고사례를 단순비교하면 200톤 탱크 폭발 시 4~6km 내 주민들은 전원 대피해야 한다. 단순비교하지 않더라도 저장탱크 설치 부지의 석탄저장소 등 유해시설과 인근 부지에 다른 발전소, 폐기물/폐수처리시설 및 다수의 대형산업체가 위치해 있어 절대 LPG만의 사고로 끝나지 않을 것이며 피해규모가 클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밖에 없다.

전년 대전열병합발전소의 경우 전체 연료를 중유에서 LPG로 변경하고자 했으나, 600톤 탱크의 사고위험성과 도시군계획시설 결정심의 인허가 대상이라는 판단에 따라 환경적인 이점을 뒤로하고 설치허가를 반려했고, 이외 지역에서도 동일한 이유로 수십톤에 달하는 대형 LPG저장탱크 설치시도가 모두 무산됐다.

하지만 GS E&R과 일부 단체들의 동향을 감안하면 안산시는 주거시설 인근에 위험시설인 초대형 LPG저장탱크가 설치되는 국내 최초의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GS E&R이 이런 추세에 주민들의 동의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아니면 안전에 무심한 변함없는 태도에 주민들의 발발이 거세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GS E&R 일방적으로 주민설명회 강행...주민들 더 이상 우롱하지 말라 ‘강력 경고’

 

한편 GS E&R은 27일(오늘) 반월발전소 2층 대강당에서 오후 2시부터 ‘반월열병합발전소 액화석유가스 도입 관련 2차 주민설명회’를 갖겠다고 초지동, 호수동, 해양동 동장에게 알렸고 안산시 녹색에너지과에도 통보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시 관련부서나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와는 전혀 상의 없이 주민설명회를 갖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만 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또 주민설명회 장소도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은 행정복지센터나 시내에 있는 관공서를 선택하지 않고 안산스마트허브(반월공단)내에 있는 자신들의 공장건물 2층 대강당으로 정해 주민들이 쉽게 참석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특히 자신들이 제시한 공문에 있는 전화번호(02-2005-2053)는 통화가 되지 않는 번호여서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