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상공회의소 21일, 안산글로벌CEO포럼 오찬 세미나 개최

안산상공회의소는 21일 안산상의 A동 4층 대회의실에서 ‘CEO가 알아야 할 2018년 트렌드‘를 주제로 관내 유관기관장 및 기업인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를 강사로 초청, ‘안산글로벌CEO포럼 오찬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진은 김무연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김태창 기자 ktc@ansantimes.co.kr

안산상공회의소(회장 김무연, 이하 안산상의)는 21일 안산상의 A동 4층 대회의실에서 ‘CEO가 알아야 할 2018년 트렌드‘를 주제로 관내 유관기관장 및 기업인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를 강사로 초청, ‘안산글로벌CEO포럼 오찬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강연에 앞서 안산상의 김무연 회장은 “‘유행’, ‘경향’으로 번역되는 ‘트렌드’라는 용어에서 보듯이 트렌드를 짚어내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 받을 확률이 높고, 업계의 트렌드를 창조해 내는 제품이 경영자의 최종 목표일 것”이라며, “과거, 현재, 미래의 트렌드를 관통하는 통찰력으로 사업의 번영과 함께 업계 트렌드를 창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오늘 강연을 준비했다”고 개최 취지를 전했다.

이날 강연에 나선 김난도 교수는 “2018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Wag the dogs)’로 선정했으며, ‘개의 해’인 2018년 무술년을 맞아 10대 트렌드의 영문 앞글자를 조합한 표현으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 가성비를 넘어서 마음에 만족을 주는 ‘플라시보 소비’, ‘워라밸Work-life-balance)’ 세대, 대면 접촉이 필요 없는 ‘언택트 기술’, 나만의 휴식공간인 ‘케렌시아’, 만물의 서비스화, 매력 자본, 소비자가 정치·사회적 신념을 적극 표현하는 ‘미닝 아웃’, 기능적 관계나 반려동물이 대체하는 ‘대안 관계’,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소비 등을 소개했다.

그 중에서도 “1988년에서 1994년에 태어난 워라밸 세대는 일과 자기 자신, 여가, 자기성장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며, 칼퇴근과 사생활을 중시하고 취직을 ‘퇴직 준비’와 동일시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젊은 세대들의 특징을 설명했으며, 상품이 넘쳐나는 시대에 ‘선택장애’에 걸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매력’이 필수로써 단점 보완보다는 강점을 더욱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기존사업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지속하는 것은 앉아서 재난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라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꾀하면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의를 마무리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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